목차
RWA는 real world assets의 약자로 우리나라말로는 실물자산이라는 뜻입니다. 왜 이 RWA라는 개념 와 관련된 코인들이 현재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블랙록이 "픽" 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소용돌이 한가운데 있었던 장본인이 바로 블랙록입니다. 그 덕분에 블랙록의 입김은 코인시장에서 상당하다고 할 수 있죠 기존 전통금융자산에서도 블랙록의 힘은 강력했지만 그 힘이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추가로 지난 3월 20일 블랙록이 RWA토큰화 펀드 '비들(Buidl)'를 출시하면서 한순간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RWA 섹터로 바꿔 놓았습니다.
RWA 토인의 조건
1. RWA 코인은 기반이 되는 실물 자산의 권리를 대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RWA 코인에 기록된 정보가 정확해야 합니다.
3. RWA 코인 내 정보가 실물 자산과 동기화가 가능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결국 한 가지를 의미합니다. 실물 자산과의 연결이 확실해야 하며, 투명해야하며, 공정해야 합니다. 발행하는 재단 역시 실물 자산의 권리를 제대로 전달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전의 STO 토큰들이 한때 엄청난 붐을 일으키다가 증권법이라는 벽에 가로막혀 날개를 펼치지 못한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재산들은 이 처럼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RWA 코인에 도전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유동성 증가, 투명성 증대,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이점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실물 자산의 한계를 깨드릴 수 있는 무궁무진한 이점이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정부라는 벽을 두드리고 있는 실정이죠 그 선봉장에 바로 블랙록이라는 큰 산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RWA 아발란체
아발란체 코인은 레이어 2 솔루션 프로젝트이지만 현재에는 RWA 프로젝트 유치에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주식, 채권, 부동산과 같은 자산들을 꾸준히 토큰화시키려는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레이어 1 블록체인 이더리움과 함께 스마트 컨트랙트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플랫폼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TVL(예치 총 가치)
블록체인에는 여러 활용 및 이유로 다양한 코인, 토큰들이 예치와 스테이킹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총 가치를 TVL이라고 하며 TVL은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지만 해당 블록체인의 실질적 데이터를 활용됩니다. 2024 3월 기준 TVL 순위가 7위에 랭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듀랑고(Drango) 메인넷 업데이트
3월 7일 아발란체의 듀랑고 메인넷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서 체인 간 연결 및 상호 운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텔러포트(Teleporter)가 출시되었습니다. 텔러포트(Teleporter)는 아발란체 워프 메시징(AWM) 기반 구축 크로스 체인 프로토콜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C-Chain과 서브넷 및 AVAX EVM 연결을 용이하게 하여 개발자 친화적인 체계 구축이 가능한 이점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여 제 3자의 개입 없이도 토큰 스왑이 가능하며, 타 블록체인 코인들의 오라클 접근, 하나의 서브넷에서 타 서브넷 기능을 활용한 게임 환경 및 NFT 구축이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막대한 네트워크 활용 및 TVL을 유지하고 있는 아발란체에 대한 유입 증가에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아발란체는 넥슨(NEXON)의 메이플스토리 기반 블록체인 NFT생태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아발란체 서브넷에 신작 메이플스토리 N을 연내 출시한다는 소식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글들